프로그램을 마친 후에는 다른 국가의 국제교환학생 지원, 국내 복학, 국내 검정고시 준비, 해외 사립학교 전학 등 다양한 진로선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며, 또한 국제교환학생의 나이와 성적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국제교환학생 국가별 프로그램 중 독일·프랑스·영국·미국 프로그램은 연장 또는 졸업이 불가능하지만, 캐나다·뉴질랜드·미국(사립) 프로그램은 학생의 체류기간과 학업상황에 따라 연장 또는 졸업이 가능합니다.

 

1. 출국 전 절차

1) 국제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는 대한민국 교육당국의 정책 상 일단 자퇴해야 함.
   (의무교육인 중학교의 경우 학교장의 재량으로 휴학 처리 되기도 함)
2) 자퇴 시기는 되도록 늦출 것을 권장(비자 발급거절, Acceptance rejection 등에 대비)
3) 자퇴 전에 학교장과 상담 통해 다녀온 후 복학을 구두로 약속 받을 수도 있음

2. 국내복학

1) 국내복학 두 달 전에 학부모는 지역학교에 찾아가 결원상태 확인 및 재입학 상담
2) 학교에서 미리 일정서류 제출을 요구할 경우 필요한 서류를 제출할 것
3) 기본 준비서류 - 외국학교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아포스티유* 필요 여부 확인/필히 입학과 수료시기, 재학학년 명시/외국학교장 서명 또는 직인 날인)

  • 국내 최종학교 제적 또는 졸업증명서 - 출입국 사실 증명서
    (출입국관리사무소/공항터미널)
  • 주민등록등본(전 가족 등재, 귀국일 이후 발행된 것)
  • 기타. 각 지역학교 학교장이 요청하는 서류항목

 * 아포스티유
   아포스티유는 협약국에서 발급된 공문서에 한해서 문서를 발행한 나라에서
   확인절차를 거치면 협약국 사이에서 이를 공식적인 문서로 인정해주는 제도임.
   복학을 계획하는 학교에서 현지 아포스티유 인증을 받은 증명서류를 요구하는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함.

4) 지역학교 정의: 거주지 관할 학군으로 지리상 가장 가까운 학교
   (문의 : 관할 교육청 중등교육과 / 서울특별시 중등교육정책과 02-3999-366)

3. 국내 검정고시

소수의 학생이기는 하지만, 국내 복학하여 검정고시를 통해 국내대학에 진학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구체적 계획이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4. 참가국의 다른 학교로 유학

ISP를 마치고 잠시 국내 귀국 후 현지의 고등학교로 편입하는 경우입니다. 이때의 편입은 미국을 비롯하여 많은 국가에서 사립고등학교로의 편입을 의미합니다. 현지 대학을 목표로 할 경우 중요한 고려 대안이 될 수 있으나, 학생의 성적과 준비상황, 부모님의 재정 능력 등을 충분히 감안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5. 다른 국가 학교로 유학

한 국가의 ISP에 두 번 참가할 수는 없지만 국가를 바꿔 참가할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국가의 ISP에 참가하는 것 역시 고려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두 번째 프로그램 종료 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면밀한 계획이 먼저 세워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