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FAQ
Q&A
 한국워크캠프
 한국LOVE
 주말워크캠프
   프로그램 소개
   참가신청 안내
   참가후기
 GALLERY
   워크캠프 / 한국LOVE
 English Site
   2013 Korea Workcamp
   2014 Korea LOVE
 
  * Home > 국내사업 > 주말 워크캠프> 프로그램 소개

weekend.workcamp.org 에서 참가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주말워크캠프는 국내 자원봉사활동으로서 (사)더나은세상의 이상과 취지에 동감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및 네트워킹 활동입니다.

해외자원봉사 후 국내활동에 참여를 원하셨던 회원들, 해외자원봉사를 참가하기 전 국내에서 시작해보고 싶은 회원들, 특히 직장인이나 바쁜 스케줄로 참여하기 어려웠던 분들에게 열려있습니다.

주말워크캠프는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참가자들 간의 만남과 소통, 더 나아가서는 호스트 단체의 철학과 실천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회원들에게 삶과 지구 공동체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주말워크캠프 개최를 통해서 소통과 건강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주말워크캠프 개최의의

  1. 자원봉사활동
    개최 호스트 단체마다 다양한 분야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노동의 가치를 배워갑니다.
    또한 호스트 단체의 설립목적과 운영철학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2. 참가자간 교류
    전국 각지에서 온 10~20명의 다양한 참가자들이 꿈, 열정, 가치관, 경험, 재능 등을 공유하며
    서로를 통해 배워갑니다.
     
  3. 지역문화 답사
    평소 거주하는 지역이 아닌 새로운 지역에서 공간, 환경, 자연, 그리고 사람을 통해 배워갑니다.

호스트단체

  부산자연예술인협회(http://cafe.naver.com/artinnature)

부산 서구 꽃마을은 도심 속의 섬과 같은 자연녹지공간으로, 주말이면 등산을 즐기는 많은 시민들로 붐빕니다. 매년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꽃마을을 찾는 사람들에게 현대미술 작품 감상의 즐거움을 주고 부산의 문화역량을 키우는 데에 기여하고자, 공공미술, 기획전시, 거리공연, 국제교류, 작가 레지던스, 문화예술교육 등의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달 작품을 제작하고 작가가 거주하는 공간의 특성을 살려 일반인 및 자원봉사자를 초대해 문화 프로그램 진행을 함께 합니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자는 작가의 작품제작 과정을 돕고 작가와 직접적으로 소통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창작활동 체험을 제공하여 미술비전공자의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 개최장소: 부산광역시 서구 서대신동 꽃마을
* 봉사활동 내용: 예술작품 활동 보조, 스튜디오 정비, 작품 설치, 각종 행사 통역 및 보조,
   창작활동 체험(벽화, 만들기) 등

 

  산안마을(http://www.yamagishism.co.kr)

"돈이 없어도 행복하다"는 것을 실천으로 보여주고 있는 산안마을은 야마기시즘 이념의 경향실현지입니다. 야마기시즘이란, 마치 태양과 공기가 누구의 소유물이 아니고 누구나 그것을 소유하고 있다고는 생각하고 있지 않은데도, 살아있는 모든 생물들이 함께 혜택을 누리며 활용하고 있는 자연계의 모습을 우리들의 삶 속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전인(자신을 포함하는 현재 및 장래의 전인류) 이 행복한 "진실사회" 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 개최장소: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산안마을
* 봉사활동내용 : 나무가꾸기, 초록축제, 감자캐기, 고구마캐기, 김장담그기

 

  아름다운자연학교

아름다운가게에서 시작한 양평 아름다운자연학교는 2007년 폐자재를 사용해 폐교를 개조한 곳으로 재활용 작가들이 모여 재활용 상품을 개발하는 ‘아름다운 공방’과 시민단체나 청소년단체 등의 신청을 받아 환경교육을 진행하는 교실, 캠프장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009년부터는 재활용 상품을 개발하는 '아름다운 공방'을 중심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참가자들에게 자원의 소중함과 재활용의 힘을 현장 활동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개최장소: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부안리
* 봉사활동내용 :
폐교 정비, 재활용품 분리, 재활용 작품 제작 보조 및 설치 활동

  파로호느릅마을(http://www.goparoho.comhttp://cafe.naver.com/kiunzang)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에 위치한 "산 좋고 물 맑고 인심 좋은" 파로호 느릅마을은 자연을 소중히 여기며 인간 본연의 내면성을 그대로 간직 하고 오직 정직과 성실로서 자연경관을 태고의 본 모습으로 이어 가고자 온 주민이 노력하고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믿을 수 있는 신의를 중요시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을입니다. 또한 마을에 있는 기운찬학교과 함께 매년 생명평화캠프 (생명평화걷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개최장소: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파로호느릅마을
* 봉사활동내용 :
농촌 일손 돕기, 생명평화걷기 행사 보조 및 운영 등

  한국컴퓨터재생센터(http://www.refurbish.co.kr)

한국컴퓨터재생센터는 불용 또는 중고 PC를 클리닝, 정비, 업그레이드 등의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일을 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최근 자원의 부족과 낭비로 인한 폐해로 자원재생과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PC는 그 사양에 따라 용도에 맞게 충분히 재사용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개최장소: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송능리
* 봉사활동내용 :
재생공정 자원봉사, 사회적 기업 체험 및 간담회 등

 
  사단법인 더나은세상 / 이사장 이영구 / 고유번호 : 105-82-19800
파리유네스코본부 국제자원봉사조정기구(CCIVS) 부회장기관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TEL:02-568-5858 FAX:02-330-2483 / 전화문의: 월-금 09시~18시(토/공휴일 휴무)
Copyright (c) 1999-2012 BetterWorld/IW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