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소식 

'19 KNOU(한국방송통신대) 글로벌봉사단(베트남) 귀국

2019-01-25 · 관리자



《2019 KNOU 글로벌 봉사단》
- 사전교육 2018.12.15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본부
- 봉사활동 2019.1.12~19 / 베트남 하노이
 
국립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주최하고, (사)더나은세상이 주관하는 KNOU 글로벌 봉사단 활동이 6박 8일간의 활동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봉사단은 이번 1월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Friendship Village를 찾았습니다. 이 시설은 베트남 전쟁 당시 밀림과 숲에 숨어있는 베트남 군을 공격하기 위해서 미군이 사용한 고엽제 후유증으로 현재까지 고통 받고 있는 고아와 장애아동을 위한 원호시설입니다. 

봉사단은 교육·노력 봉사를 나누어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교육봉사는 장애 아동 60여 명을 대상으로 미술, 음악, 체육 등 비언어적 의사 소통이 수월한 예체능 수업, 한국문화를 소개 및 체험 시간, 직업훈련수업에 참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또 원호시설 보수를 위한 노력봉사로 화단 조성, 농작물 재배 일손 돕기, 건물 내·외벽 도색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교육·노력 봉사 외에도 봉사단과 베트남 개방대 대학생들이 함께 팀별 봉사미션을 수행하였으며 원호시설의 역사 소개 및 관련 토의를 진행했습니다. 또 베트남 전통 간식인 Chung Cake을 만드는 체험 활동을 통해서 문화교류를 하면서 서로의 문화를 알고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글로벌 봉사단엔 베트남전 참전군인이었던 단원도 있어 더욱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전쟁이 남긴 고엽제 후유증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어린 아이들의 아픔과 상처를 실제로 느끼고 보듬으며 희망을 나눠준 봉사단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참전용사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렇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고맙고 또 고맙습니다. 역사는 잊어선 안 될 뿐 아니라 그것을 통해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969년, 1년 간 베트남 다낭 지역에서 참전했던 군인이었습니다. 이 전쟁으로 고엽제 후유증을 얻어 고혈압을 비롯한 여러 질병으로 고생하였고, 2000년에는 암에 걸려 다년간 투병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베트남의 고엽제 피해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희망을 잃지 마시고 헌신의 마음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베트남은 여러분을 다시 한 번 영웅으로 기억할 것입니다. 참전 용사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김의부(참전용사, KNOU 글로벌 봉사단)


| 사단법인 더나은세상 |


 


목록





사단법인 더나은세상

Copyright © BETTERWORLD All rights reserved.
* 이메일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파리 유네스코본부 국제자원봉사조정기구(CCIVS) 정회원기관
이사장 이영구 / 고유번호 105-82-19800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TEL 02-568-5858 / FAX 02-330-2483
전화문의 월-금 09시-18시(토/일/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