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나라에서의 따뜻한 첫 해외봉사
• 이름 : 김채운
• 국가(코드) : 베트남(VPVS18-03A) / 활동기간 : 2018-01-08 ~ 2018-01-15
• 주제 : 복지/일반     • 타이틀 : Social Smile restaurant for poor people
• 개최지역 : 베트남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워크캠프 프로그램은 짜여진 계획과 인솔해주시는 분을 따라다니는 것이 아닌, 자신의 자발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봉사활동이라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을 해보고 싶기도하고 스스로 조금 더 성장하고자하는 생각에서 이 캠프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어른들의 도움없이 해외를 나가는 것도 처음 , 해외에서 봉사를 한다는 것도 처음이였습니다. 이렇게 국제워크캠프와 관련 된 것들이 모두 처음이였던 저는 봉사하는 나라와 프로그램 선택하고 항공권 예약,숙박예약,찾아가는 길 찾기 등 여러가지들을 준비하면서 걱정반 기대반의 마음을 가지고 하루하루 워크캠프의 날을 기다렸습니다 !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저와 친구들이 선택한 봉사프로그램은 급식봉사였습니다. 베트남에서 생활이 어려운사람들이 한국 돈으로 100원 정도의 돈을 내고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서 매일 식당으로 왔습니다. 그 식당에서 저희는 설거지 , 야채 씻기, 야채 다듬기, 밥 부족하신 분들께 밥 리필해주기 등의 일들을 했습니다. 저희말고 원래부터 식당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베트남 분들이기때문에 대부분 베트남어를 사용하셔서 소통이 잘 안될 때도 있었지만 , 제가 한 봉사는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봉사였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봉사 후 숙소에 돌아와서 쉬기도 하고, 어느 날은 호치민 지역의 다른 곳에 놀러가기도 하고, 숙소에 함께 사는 외국인 친구들과 음식을 해 먹으면서 이야기도하고 봉사에서 생긴 추억만큼 숙소에서의 추억도 많이 만들었습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일단 저와 친구들과 스스로 해내는 것에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 일들을 해내면서 이뤄내는 성취감들이 컸습니다. 봉사를 하면서 제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힘들게 사시는 분들이 많고,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사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함께하는 일 속에서 제 의견을 고집하기도 하고, 서툰 적도 많았지만 이럴수록 상대방과 함께 해결면서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배려하는 자세를 더 배울 수 있었습니다.
봉사가 끝이 난 후 저는 베트남을 여행했습니다 :)!! 베트남의 여러 관광지를 둘러보고 음식들을 먹으면서 베트남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몸소 느끼고 경험하면서 좋은 경험들을 했던 시간이었습니다 !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1
총 참가자 수는? 3
항공료 : 500000 원 / 국내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1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10000 원
미팅포인트 : 워크캠프 장소
숙박형태 : 자원봉사자전용숙소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내 가능
취사여부 : 일부 취사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3~4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9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봉사를 길게 하고싶은 분은 이 봉사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이 급식봉사는 봉사기간이 체류기간 빼고 4일정도만 짧게 합니다 !!
외국인과 친해지고 싶으면 호떡믹스를 들고가세요 ㅎ!!!!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