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으로는 볼 수 없는 발리
• 이름 : 김준호
• 국가(코드) : 인도네시아(DJ-1706) / 활동기간 : 2017-08-07 ~ 2017-08-18
• 주제 : 보수/교육     • 타이틀 : BALI ISLAND
• 개최지역 : Bali Jembrana 지역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지인을 통해 처음 워크캠프를 알게 되었을 때, 다른 나라로 가서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들과 같이 봉사 활동을 한다는 점 그리고 그 나라 현지인들의 일상을 같이 한다는 것이 나의 이목을 끌었다. 그렇게 매번 고민만 하다가 대학교에서 가지는 첫 방학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어 친구와 같이 발리로 가는 워크캠프를 신청하게 되었다. 참가합격 소식이 늦게 나와서 출발하기 열흘 전에 비행기 표를 샀다. 참가 전 준비는 인포싯에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어서 인포싯을 많이 참고하였다. 처음으로 가는 해외 봉사이고 다른 나라에서 온 참가자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어서 많이 설레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먼저 우리 워크캠프를 소개하겠다. 리더는 인도네시아인인 롬젠과 다니엘이었는데 그들은 세마랑 지역에 있는 대학교에서 영어교육이 전공인 학생들이었다. 그 밖에 이탈리아인 알렉산드라, 대만인 제임스(실제 이름은 황준용),그리고 한국인 민지, 승현, 나 3명 이었다. 이렇게 우리 워크캠프는 총 7명이었다. 우리는 대부분 같이 다녔고 숙소에서 쉴 때도 같이 있었기에 대화를 하며 아주 가까워 질 수 있었다.
우리는 SMPN 5 Melaya 라는 학교에서 우리나라로 따지면 중학생 정도 되는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주요 봉사 활동이었다. 가기 전에는 나 자신도 영어가 많이 부족한데 과연 내가 영어를 가르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가기 전에 많이 들었다. 하지만 다른 참가자들과 같이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여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고 나도 영어를 남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같이 학교 교장 선생님의 집에서 지냈다. 그곳에서 여자방 남자방으로 나누어 생활하였는데 집이 독특한 것은 그 집에 있는 모든 목조 구조물, 미술품, 문장식 등등을 다 교장선생님이 직접 만드셨다는 것이다. 평일에는 특별한 행사가 없으면 아침 6시 정도에 일어나서 밥을 먹고 외출할 준비를 하고 학교에 7시까지 가서 수업을 진행하고 1시에 학교가 마치면 숙소로 돌아왔다. 그러고 나머지 시간에는 지역 축제에 가서 공연 관람을 하고 오거나 학교 아이들이 교장 선생님 집에 찾아와서 같이 놀았다.
내가 있던 2주간 발리에서는 지역축제를 한창 하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황소 레이싱(?)등 많은 구경을 할 수 있었다. 그중에는 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퍼레이드, 공연들이 있었다. 만약 내가 여행을 목적으로 발리에 왔었더라면 절대로 이러한 것들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발리에서는 학교가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하므로 일요일에는 완전한 자유시간이었다. 그래서 우리들은 십시일반 돈을 모아 차와 운전사를 구해 일요일 아침에 일어나 근처 댐에 가서 일출을 보고 간단히 밥을 먹고 차로 3시간 거리의 Jimbaran 해변에 가서 놀았다. 그리고 일몰을 보러 일몰로 유명한 Pantai Tanah Lot을 갔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내가 다른 참가자들과 수업을 진행하고 마칠 때 항상 아이들이 우리에게 와서 우리들의 손등을 자신에 이마에 대는 행동을 하였다. 이 행동은 발리에서 상대방에게 존경을 표하는 행동이라고 하는데 내가 누군가에게 존경을 받았다는 느낌이 나는 발리에서 받았던 어떠한 감정보다 소중하고 기억에 남는다.
이번 워크캠프를 하면서 다른 참가자들과 캠프 리더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하지만 나의 미숙한 영어 회화와 발음문제로 때때로 대화가 답답할 때가 있었다. 그래서 이번 워크캠프를 다녀오면서 내가 영어를 공부해야 할 목적이 하나 더 생긴 것 같다. 나의 첫 워크캠프는 내 앞으로의 인생에서 잊지 못할 추억이라는 것이 확실하다. 따라서 앞으로도 기회가 생겼을 때 많은 것을 보고 배우기 위해 워크캠프를 신청할 것이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4
총 참가자 수는? 7
항공료 : 650000 원 / 국내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5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100000내 원
미팅포인트 : 버스정류장
숙박형태 : 홈스테이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불가능
취사여부 : 취사 안함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3~4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10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인터넷은 없어서 각자 구매하여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시골이라 3G만 사용 가능했습니다. 담요를 가지고 가시면 유용하게 쓰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점은 usndi12@naver.com으로 메일 보내주세요.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