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물의 나라, 아이슬란드
• 이름 : 심혜민
• 국가(코드) : 아이슬란드(WF308) / 활동기간 : 2018-04-01 ~ 2018-04-11
• 주제 : 환경/예술/스터디     • 타이틀 : Sustainable living in Reykjavik and the WF farm
• 개최지역 : 레이캬비크 근처, 베라게르디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유럽 여행을 아직 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왕이면, 저의 첫 유럽이 아이슬란드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선배의 추천으로 국제워크캠프를 알게 되었고 정보가 많이 없었던 터라 캠프를 통해 아이슬란드에 가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참가 전 저는 캐나다에서 생활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전 캠프에 참가할 수는 없었지만 메일로 받은 자료가 충분해 도움되었습니다. 친구들과 밥을 해 먹어야 해서 캐나다에서 준비할 수 있었던 라면이나 간식들을 챙겨 갔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올 친구들과 지낼 날들, 그리고 불과 물의 나라라는 아이슬란드에 대한 기대도 컸습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보통 7-8명의 캠퍼들이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데 우리는 저 포함 4명과 캠프리더들과 생활했습니다. 캠프참가지 4명은 한국인 2명, 벨기에 1명, 네덜란드 1명. 나이도 비슷하고 다 여자라 더욱 친하게 지낼 수 있었고 아직 연락하고 지냅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밤새 얘기하고 특히나 2층의 숙소가 2층 침대 여러 개를 한 방에 넣어 놓고 지내는 구조라 침대 두개에 모여 간식을 먹기도 하고 무서운 얘기도 하고,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리더들도 여러 나라에서 온 친구들이었는데, 에스토니아,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아이슬란드 등등이어서 무슨 이야기를 해도 이야기가 풍부했습니다.
총 11일 동안 농장에서 5일, 베라게르디 농장에서 5일을 머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캠프 2개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두 캠프가 각자 특색이 있어 어디가 더 좋았다고 단정하긴 어렵지만 원래 캠프였던 농장이 너무 편안하고 소박한 행복이 있었달까, 더 기억에 남았습니다.
함께 했던 소중한 3명의 친구들과 우리 캠프리더들. 너무너무 재밌고 유쾌했었고 그 덕에 어색할 수 있는 첫 만남부터 마지막 떠나기 전까지 매 순간이 즐거웠습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아이슬란드가 이렇게나 사랑스럽고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좋을 수 있었던 것 모두 함께 해준 핀구들 덕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소소한 이야기들부터 각 국가의 상황들 혹은 민감할 주제들까지 친구들과 늘 고민하고 이야기 나누는 모든 순간이 배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온 비슷한 나이 또래의 친구들이 지금, 당장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들이 이렇게나 다를 수 있다는 것도 새로웠고, 서로가 서로의 고민들을 나누면서, 또, 끝없는 세상의 세상의 끝처럼 느껴지던 아이슬란드에서 생활해서 그런지, 이 심각하기 그지없는 고민들도 결국엔 아무것도 아니라는 결론들.
꼭 아이슬란드일 필요는 없었던 워크캠프를 처음 생각했던 그때와 달리, 아이슬란드여야만 했던, 아이슬란드에서 이 친구들을 만나야만 했던, 그래서 다행이라 생각이 드는 지금입니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3
총 참가자 수는? 4
항공료 : 200,000 원 / 해외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60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100,000 원
미팅포인트 : 버스정류장
숙박형태 : 자원봉사자전용숙소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내 가능
취사여부 : 직접 취사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5~6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10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캠프 시작 전 5일 동안 렌트카타고 여행을 했어서 교통비가 들었고, 캠프중에는 시내에 갈때 왕복 버스비 정도만 들었습니다. 매우만족스러웠으므로 매우추천합니다!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