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Marburg 환경/언어
• 이름 : 김진우
• 국가(코드) : 독일(PRO-NF02) / 활동기간 : 2018-03-25 ~ 2018-04-06
• 주제 : 환경/언어     • 타이틀 : Marburg-Marbach
• 개최지역 : Marburg An Der Lahn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워크 캠프를 미리 다녀온 친구가 전에 추천을 해주었습니다. 가서 일도 재미있었고 사람들도 다들 좋아서 아직도 연락을 하면서 지내는 정도로 친해졌다고 꼭 한번 해보라고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사실 오래 전부터 가고자 했지만 일정이 잘 맞지 않아 신청도 하지 못하고 졸업 후에 독일로 유학을 오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학기가 끝난 후 방학 동안에 무엇을 할지 생각하던 중에 문듯 워크캠프를 못갔었던 것이 생각이 나서 바로 검색을 했습니다. 마침 독일에서 독일어도 하고 워크캠프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좋은 프로젝트가 올라와서 고민도 않고 바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일단 주중에는 매일 9시부터 1시 정도까지 주어지는 일을 했습니다. 보통 사람이 많은 여름에는 일손이 많이 필요한 큰 일들을 한다고 했지만 이번 워크캠프에서는 저를 포함해서 6명이 캠프에 참가했습니다. 소수이다보니 크게 어려운 일을 시키지는 않았습니다. 저희가 묵은 숙소가 또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베이크캠프이기도 하고 자연을 주제로 한 외부 활동도 하는 장소였습니다. 숙소 주변이 아스팔트 길이 아니다보니 조금씩 파인 길을 자갈과 흙으로 메꾸는 일, 햇빛이 안드는 곳에서 막 싹튼 새싹들 해가 잘 드는 곳에 옮겨 심고 모종에 담기, 박쥐 집들을 만들어 나무에 설치하기 이 일들을 며칠간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두시간씩 독일어 수업을 해주는 선생님이 와서 독일에 대해서, 독어에 대해서 강의를 해주십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근교 도시로 다 함께 소풍을 가거나 여행을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프랑크푸르트와 비스바덴을 다녀왔습니다. 주중 오후에 시간이 나면 자유롭게 마부르크 시내 구경도 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인원이 소수였던 점과 더불어, 독일어를 해야 한다는 캠프 규칙이 있다보니 개개인의 마음가짐이 아주 중요한 캠프였습니다. 저와 리더를 제외하고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조지아에서 온 팀원들이기 때문에 나머지는 러시아어로도 소통이 가능했습니다. 워크캠프에 있어서 언어는 전혀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이 캠프에서는 특정 규칙이 있었고 독일이라는 나라가 규칙에 있어서 엄격함을 나타내는 부분이 있어서인지 리더분이 러시아어로 지속적으로 대화하는 일부 팀원들을 꾸짖게 되면서 분위기가 안좋은 상황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팀원은 그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고 영어와 러시아어를 계속 사용했습니다. 이 상황을 보며 워크캠프를 참가하는 개인의 마음 가짐이 전체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캠프 당사국의 문화를 숙지하고 인정하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가 가장 기본적인 규칙 내에서의 자유를 만끽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껄 하는 아쉬움이 남는 캠프였지만, 새로운 사람들과 문화, 생각들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기회가 온다면 꼭 다시 워크캠프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조금 더 자유로운 워크캠프로..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4
총 참가자 수는? 6
항공료 : 0 원 / 해외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10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50000 원
미팅포인트 :/ 찾아가는 방법 : 기차 혹은 버스
숙박형태 : 자원봉사자전용숙소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내 가능
취사여부 : 직접 취사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3~4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아니다 (이유 : 독일어를 써야했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9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