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satokka에서의 2주
• 이름 : 박혜린
• 국가(코드) : 핀란드(ALLI01) / 활동기간 : 2020-01-13 ~ 2020-01-24
• 주제 : 환경     • 타이틀 : LAPLAND WINTER 2020
• 개최지역 : 핀란드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저는 원래 옛날부터 해외에서 봉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방학때 알아보고 있던 중 마침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길래 신청했습니다. 저는 기대보다 걱정이 더 앞서서 완벽히 준비를 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만반의 준비를 해갔습니다. 길을 헤매지 않고 비행기를 탈 수 있을지, 도착해서도 숙소를 잘 갈 수있을지 걱정이 많아서 구글 맵, 택시, 공항 정보를 검색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했습니다. 또한, 눈을 파는 작업이다보니 방한 제품들을 준비해서 갖고 갔습니다.
준비가 다 끝난 후 저는 보람차고 외국인 친구들을 만들어오고 싶다는 기대감에 들떠 워크캠프를 갔습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제가 간 곳은 유럽의 다른 지역들과 달리 눈이 매일 오기도 하고, 사람들이 많이 살지 않는 지역이였습니다. 그래서 관광산업도 발전되지 않았고, 대중교통은 더더욱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마트를 갈때도 택시를 타고 가야하니까 오히려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밖에 할게 없는것이 다행이였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놀곳이 없으니 참가자들끼리 할 얘기도 많아지고, 같이 놀거리를 찾으면서 오히려 더욱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제가 간 캠프에는 저 포함 한국인 2,일본인2, 홍콩인 2, 벨기에 2, 인도1, 그리스2, 유럽인 1명인 총 12명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눈에 뒤덮힌 산에 올라가서 눈을 파고 벽을 쌓은 다음 스키, 썰매 트랙을 만드는 일이였습니다. 물론 몇시간내내 산에 올라가서 삽을 갖고 눈을 파서 고된 일이였습니다. 하지만, 사우나를 갔다가 아이스 큐브가 완성된걸 보거나 트랙이 완성된걸 본 후에는 오히려 보람차서 힘든게 아예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워크캠프에서 있었던 일들을 말하자면, 저희는 첫날부터 저희는 마피아를 하면서 각 국가마다 다른 게임 방식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게임방식을 바꿔가면서 놀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아무리 일이 고되고 힘들어도 밤에 우노를 하거나 탁구 등을 하면서 밤늦게까지 놀았습니다. 각 나라의 역사, 노래와 같은 문화를 서로 물어보면서 서로의 나라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도 갖기도 했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건 아이스큐브를 만들면서 렛잇고 노래를 틀면서 눈을 서로 던지고 공중에 뿌렸던 일이였습니다. 렛잇고 틀자마자 눈을 뿌리다가 13명이서 눈싸움을 한 기억은 잊지 못할 추억이였습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워크캠프를 갔다오고 나서 다시 한번 더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봉사할 때는 힘들어서 침대에 빨리 눕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지금 보면 이렇게 보람찬 경험들이 얼마나 있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봉사를 하면서 기획도 하고, 여러나라 사람들을 만나면서 친해지는 경험은 살면서 얼마 해보지 못할 경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유튜브나 책으로 다른나라의 문화들을 들어본 적은 있지만, 직접 들어보니 새로운 사실들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참가자분들도 한국 문화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셔서 우리나라 노래, 문화, 대학생활등을 얘기해드리면서 저희 나라를 홍보한 것 같아서 더더욱 보람찹니다.
만약 오로라를 보면서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고 보람찬 경험을 하고 싶으면 워크캠프를 가는걸 다른 분들한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6
총 참가자 수는? 12
항공료 : 1500000 원 / 국내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10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100000 원
미팅포인트 : 워크캠프 장소
숙박형태 : 자원봉사자전용숙소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내 가능
취사여부 : 일부 취사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5~6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10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