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 수 없었던 핀란드에서의 2주
• 이름 : 최재환
• 국가(코드) : 핀란드(ALLI21) / 활동기간 : 2016-06-19 ~ 2016-07-02
• 주제 : 환경/문화     • 타이틀 : Midsummer
• 개최지역 : 유럽 핀란드 푼카하리유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군대를 갔다 온 뒤 나에게 새로운 일을 해보고 싶었다. 평소 도전하지 않는 나의 성격과는 다르게 정말 특별한 체험을 해보고 싶어서 지원을 했었다. 그러다 친구의 추천으로 워크캠프를 알게되어 여러 나라를 보다가 핀란드로 가게되었다.
참가 전 준비는 솔직히 많이 하지 못했다. 기말고사가 끝나자 마자 갔기 때문에 준비할 시간도 부족했으며 교통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고 출발했다. 도착하고 교통때문에 많이 힘든걸 생각하면 교통검색은 꼭하고 가야되는걸 느꼈다.
한국에서 할 수 없는 여러 경험을 통해 나의 가치관이나 생각이 조금만이라도 발전을 하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내가 간 곳은 핀란드의 시골에 있는 학교였다. 우리나라 처럼 초등학교 중학교 이런 개념이 아니라 연령대가 좀 많이 컸다. 아마 초등에서 고등학교 사이의 학생들이 공부하며 배우는 장소라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하는 봉사활동의 참가인원은 한국인 두명(나랑 아는 사람)과 나머지 사람은 유럽사람들이었다.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등 국적이 다양한 사람들과 활동을 하였다. 내가 기억에 남는 활동은 일단, 전통요리 배우기였다. 핀란드의 전통요리를 다같이 함께 만들어 먹는 활동을 했었는데 이때 많이 친해진것 같다. 다음으로는 다같이 주변지역의 조그만한 축제에 참여했다. 좋았던 점은 차를 타고 간것이 아니라 숲속을 다같이 걸으면서 얘기하면서 같던게 좋았다.이 외에도 핀란드어 배우기, 학교 주변 청소하기 , 사우나 즐기기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일단 나의 가치관이 많이 넓어진 느낌이다. 이 워크캠프를 가기 전까지는 뭔가 좁게 살고 좁게 느낀 감정들이 폭넓게 넓어진 느낌이다. 하지만 일단 나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영어의 필요성을 느꼈다.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많은 부분에서 힘이 든다는 것을 느꼈다. 내가 해외의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그나라의 말을 꼭 공부하고 가야한다는 것을 느꼈다. 아무 준비 없이 이루어지는 성과는 없다고 다시 한번 느꼈다.
핀란드에서의 2주를 보내면서 핀란드인의 생활을 볼 수 있었으며 그들의 여유를 느낀게 참 좋았다. 우리나라의 급박하고 빠른 정신이 아니라 진정한 힐링과 행복을 느껴서 더욱 소중한 경험을 하고 왔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5
총 참가자 수는? 8
항공료 : 1200000 원 / 국내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50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300000 원
미팅포인트 :
숙박형태 : 학교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내 가능
취사여부 : 취사 안함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7~8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구체적인 활동 내용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6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없음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