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더운 여름날의 행복함.
• 이름 : 김태량
• 국가(코드) : 이탈리아(CPI27) / 활동기간 : 2016-07-30 ~ 2016-08-13
• 주제 : 환경/일반     • 타이틀 : IN THE FOOTSTEPS OF THE ETRUSCANS
• 개최지역 : Corchiano, near Viterbo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워크캠프를 다녀온 친구의 추천으로 워크캠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캠프를 지원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캠프의 '위치와 숙박형태'였습니다. 인포싯을 꼼꼼하게 읽으며 확인했습니다. 캠프위치를 구글지도를 켜놓고 찾아보았습니다.
의사소통을 할 때 불편하지 않기 위해 가기 전에 영어 공부도 했었습니다.
너무 큰 기대를 하면 실망이 클까봐 별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은 열심히 준비를 했습니다. 외국인친구들이 좋아할 것 같은 선물들을 준비하고(한가지 예로 참가자들이 여자분이 많다는 정보를 알고, 마스크팩을 가져갔는데 친구들이 좋아했었습니다.) 캠프에서 요리해 줄 수 있는 한국음식들을 챙겨갔습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모든 순간들이 정말 좋고 재미있었습니다.
작은 동네에서 캠프를 했었습니다. 동네주민들이 저희를 모두 반겨줄 만큼 저희는 그 동네에서 귀한 손님대접을 받았습니다. 지역 주민분들이 와인이며 치즈며 항상 부족하지 않게 가져다주셔서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저녁식사나 파티에 초대가 되서 가게 되면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집에서는 와이파이도 안 터졌지만 오히려 더 좋았습니다. 저녁식사가 끝난 후에는 식탁에 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도 하고 카드게임도 하고 서로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상황이었고 정말 빠르게 친해졌습니다.
저는 마을 숲 환경 가꾸는 일을 했었는데, 숲에 사는 당나귀들과도 같이 놀았습니다.ㅋㅋ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저는 제가 아는 주변인들에게 모두 워크캠프를 추천했습니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많은 것을 배우는 추억들이 만들어집니다.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 지내다보니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만 같은 느낌도 받았고 친구들과도 더욱 많은 추억을 쌓았습니다. 대학 졸업전에 이런 좋은 추억을이 생겼다는 것에 너무 행복합니다.
캠프가 끝나고 나서 유럽여행을 하고 왔는데 이 때도 캠프참가한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다녔습니다. 캠프가 끝나고 일년이 지난 지금도 친구들과 연락을 주고 받으며 사진을 보며 그 때의 추억들에 잠시 잠기곤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저도 다시 한 번 갈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6
총 참가자 수는? 7
항공료 : 1,300,000 원 / 국내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15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500,000 원
미팅포인트 :
숙박형태 : 자원봉사자전용숙소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불가능
취사여부 : 직접 취사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5~6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9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다른 참가자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되게 좋았던 팀도 있고, 불편함(숙박시설, 목욕시설, 팀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에서) 이 많은 팀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했던 캠프도 인터넷은 아예 불가능하고, 집에도 수리해야 할 것 잔뜩에 이사도 한번 했었고,일 할때는 더워죽는줄알았지만
그냥 전 괜찮았었습니다. 봉사하러 가서 이런저런 거 불편함을 느끼는 것 보다 그냥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추억이라고 생각하시면 오히려 재밌어요. (저희는 인터넷을 안써서 더욱 친해졌거든요!)
불편한 점도 그냥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재밌게 참여해보세요.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