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세상 국제워크캠프기구 뉴스레터예요. 찾아올 때마다 더 반가운 친구가 되고 싶어요.

지난 달 뉴스레터에서 여름프로그램을 마치고 출국한 미국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이번 달엔 새로운 미국 청소년들이 두 학기 프로그램을 시작했어요. 알고 싶은 나라의 배우고 싶은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은 쉽지 않지만, 그 언어에 익숙해지고 언어를 통해 문화이해도가 높아질 자신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굉장한 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희망은 참 큰 힘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환경문제 개선을 위해 기꺼이 참여한 한국워크캠프 봉사자들을 움직인 힘도 나의 참여가 긍정적인 보탬이 될 거라는 희망이었고, 왕래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구 저 멀리 멕시코에 도서관을 개관할 수 있던 것도 책이 갖고 있는 엄청난 힘에 대한 희망 때문이었으니까요. :)


이번 뉴스레터에는요,

▶ 멕시코에 개관한 희망도서관 이야기
▶ 온라인국제교류, 1년간의 이야기
▶ '지붕 없는 미술관' 연홍도에 모인 6개국 봉사자들
▶ 방송에서 만난 2021 한국워크캠프
▶ 3년 만에 재개 예정인 Experiment in International Living
▶ 국제교류협력 프로그램 매니저 채용 소식

를 차곡차곡 담았어요!

희망도서관이 짜잔-
멕시코 타바스코주 파라시오시에 희망도서관이 드디어 짜잔- 문을 열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삼성엔지니어링과 함께 진행을 했어요. 코로나19로 행동의 반경이 좁아진데다 지역 내 도서관의 열악한 환경 때문에 아이들의 일상에 새로운 활력이 꼭 필요하다는 마음으로 모두가 손을 모았습니다. 희망도서관이 이름처럼 희망을 나누고 행복을 만드는 곳으로 역할을 할 거라 기대합니다.

비행기 안 타고 10개국 청소년 362명과 만난 방법
지난 1년 동안 온라인 청소년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해왔어요.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관, 고등학교, 지차체 등 여러 기관과 협력하며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충분히 국제교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경험을 쌓아왔는데요, 돌아보니 어느새 10개국 청소년 362명이나 만날 수 있었더라구요! 지난 1년의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예술 하기 좋은 계절, 좋은 섬
2021년 한국워크캠프의 마지막 프로젝트는 바로 전남 고흥군의 연홍도에서 개최되었어요.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불릴 만큼 섬 곳곳에 예술 작품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 섬에 6개국 11명의 봉사자들이 모여 예술작품을 보수하고 골칫거리 해양쓰레기, 생활쓰레기 등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도 제시하였어요.

어바웃우리동네 어바웃워크캠프
올해의 한국워크캠프는 전남의 ‘가고 싶은 섬’에서 진행하며 바다의 아름다움과 함께 할 수 있어 더 행복했습니다. 바다의 아름다움은 섬을 빛나게 하지만, 그 아름다움 이면에 해양오염, 쓰레기 문제 등 환경문제가 굉장히 심각하게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작은 힘이나마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기회였어요. 여수MBC 방송에서 한국워크캠프에 참여한 봉사자들의 이야기를 담아주었네요.

K-culture와 Peace-building이 만나면
내년에는 좀 더 자유로워지고 안전해지겠지, 하는 바람이 희망고문은 아니겠죠? 더나은세상은 코로나19 상황이 좀 더 안정적이 되었을 내년을 미리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바로 2019년 이후 중단되었던 Experiment in International Living! 미국 청소년들이 한국에 와 여름방학 한 달 간 K-culture와 Peace-building을 주제로 탐방할 예정이에요.

함께 계절의 변화를 느낄 동료를 찾습니다
저희 사무국 바로 옆에 증미산이 있어요. 천천히 올라도 15분이면 넉넉할 만큼 낮은 산이지만 아기자기한 숲길에서 느끼는 계절의 변화는 참 신기하고 아름답습니다. 다 오르면 유유히 흐르는 한강의 풍경이 펼쳐지는데, 가만히 보고 있으면 마음과 생각에 신선한 에너지가 차오르는 느낌! 저희가 이번에 한 분의 동료를 찾고 있어요. 어떤 분과 함께 하게 될지 두근두근합니다. 증미산 자락에서 함께 근무하며 국제교류협력 사업을 담당하실 분,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더나은세상 뉴스레터를 소개해주고 싶은 친구가 있나요?
이 링크를 전달해주세요!
https://bit.ly/37N1mp3


피드백 보내기  |  지난 뉴스레터


사단법인 더나은세상·국제워크캠프기구 | www.1.or.kr / www.workcamp.org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T: (02) 568-5858 E: info@1.or.kr

수신거부